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국 게임시장의 규모 및 모바일 게임 현황
    (주식) 개별 종목 관련 2023. 7. 11. 23:26
    728x90
    반응형

    중국 게임시장의 규모 및 현황

     

    (중국 시장 검색 인용)


    2021년 중국 게임시장 사용자는 6.66억 명, 매출액은 2,965억 1,3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함.


    특히, 모바일 게임시장 매출액은 2,255억 3,8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7% 증가했고 전체 게임시장의 76.06%를 차지했습니다. 2021년 중국산 게임의 해외 매출액은 180억 1,300만 달러로 2020년 대비 25억 6,300만 달러 증가, 전년 대비 16.59% 상승했습니다.


    주요 해외 진출지역은 미국, 일본, 한국, 유럽 등이며, 게임 장르는 SLG (전략 전쟁 시뮬레이션), MMO (대규모 멀티플레이어형 게임), 슈팅게임, 퍼즐게임 등입니다.


    중국 모바일 게임의 주요 해외 진출 국가는 미국, 일본, 한국이며 해외 매출액의 약 60%를 차지합니다.
    지난해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전체 규모는 2096억 7600만 위안 (35 조 76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2.6%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중국 PC게임 시장 규모는 559억2000만위안 (9 조 5300 억 원)으로 1년 전보다 9.1% 감소했습니다.

     

     

     

    2021년 중국 인기 모바일 게임 현황 (1위~ 15위)

     

    중국에서 인기있는 모바일 게임 현황은 다음과 같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1위 게임은 ‘왕자영요(王者荣耀)’입니다. 이 게임은 텐센트에서 개발한 모바일 MOBA 게임으로, 롤을 모티브로 만들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인기가 높으며, 한국에서는 ‘펜타스톰’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2위 게임은 ‘화평정영(和平精英)’입니다. 이 게임은 텐센트가 배틀그라운드 IP를 갖고 개발한 모바일 배틀로열 게임입니다. 한국에서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로 유명하며, 전 세계적으로도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3위 게임은 ‘몽환서유기(梦幻西游)’입니다. 이 게임은 넷이즈에서 개발한 3D 샌드박스 게임으로, PC 버전의 유명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정한 룰이 없는 높은 자유도가 특징으로, 다른 사람과 만나거나 자신만의 캐릭터를 꾸미는 등의 다양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4위 게임은 ‘원신(原神)’입니다. 이 게임은 상하이 미하요가 개발한 오픈 월드 어드벤처 게임으로, 물, 불, 바람과 같은 원소를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를 통해 전투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아름다운 그래픽과 시스템으로 중국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바꾸는데 기여했다는 평가을 받았으며, 한국에서도 출시되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5위 게임은 ‘AFK 아레나(AFK arena)’입니다. 이 게임은 Lilith Games에서 개발한 방치형 RPG 게임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대만에서도 반년 넘게 3위권을 지키고 있는 인기작입니다. 한국에서도 출시되어 샤이닝라이트와 비슷한 장르의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6위 게임은 ‘크로스파이어 (穿越火线:枪战王者)’입니다. 이 게임은 한국에서는 서든어택에 밀려 빛을 못본 스마일 게이트의 크로스 파이어가 중국에서는 대박을 터트린 FPS 게임입니다. 중국의 국민 FPS 게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수년째 순위권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7위 게임은 ‘음양사 (阴阳师)’입니다. 이 게임은 넷이즈에서 개발한 RPG 게임으로, 한국에도 출시를 한 게임입니다. 한국에서는 순위권에서 사라졌지만 중국에서는 꾸준히 10위권을 지키고 있는 게임입니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8위 게임은 ‘qq 스피드’입니다. 이 게임은 텐센트에서 자체 개발 및 서비스 중인 카트 레이싱 게임으로, 카트라이더를 모방해서 만든 게임입니다. 일단 한국에는 곧 카트라이더 모바일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상세 설명은 패스하겠습니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9위 게임은 ‘명일방주 (明日方舟)’입니다. 이 게임은 상해에 만들어진 스타트업인 HYPERGRYPH에서 개발한 타워 디펜스 타입 게임으로, 소녀전선, 벽람항로 등의 게임과 비슷한 장르의 게임입니다. 한국에서도 현재 출시하여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 있고 이쁜 일러스트 외에도 전략성이 강해 스테이지 하나하나 깨 가는 맛이 있는 게임입니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10위 게임은 ‘나루토 (火影忍者)’입니다. 이 게임은 텐센트에서 일본 나루토 애니메이션 IP를 획득하여 개발한 RPG 게임으로, 나루토 IP 파워로 인해 모객도 잘되고 있는 편이고 게임도 나름 쏠쏠 재밌기 때문에 수년째 순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11위 게임은 ‘라이즈 오브 킹덤즈 (Rise of Kingdoms)’입니다. 이 게임은 릴리스 게임즈에서 개발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세계 역사상 가장 유명한 12개의 문명을 선택하여 왕국을 건설하고 전쟁을 벌이는 게임입니다. 한국에서도 출시되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12위 게임은 ‘TFT 모바일 (Teamfight Tactics)’입니다. 이 게임은 텐센트에서 개발한 오토 체스 장르의 게임으로, 롤의 캐릭터와 아이템을 활용하여 전략적인 전투를 펼치는 게임입니다. 한국에서도 출시되어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13위 게임은 ‘일념소요 (一念永恒)’입니다. 이 게임은 빌리빌리에서 개발한 RPG 게임으로, 동명의 웹소설을 바탕으로 한 게임입니다. 웹소설의 장면과 스토리를 재현하고, 다양한 캐릭터와 시스템을 제공하는 게임입니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14위 게임은 ‘문명과정복 (文明征服)’입니다. 이 게임은 미국 퍼블리셔인 스틸프론트 그룹이 개발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세계 지도를 배경으로 다른 플레이어들과 왕국을 건설하고 경쟁하는 게임입니다.


    중국 앱스토어 매출 15위 게임은 ‘와일드 리프트 (League of Legends: Wild Rift)’입니다. 이 게임은 텐센트에서 개발한 MOBA 장르의 게임으로, 롤의 모바일 버전으로 볼 수 있는 게임입니다. 롤의 캐릭터와 맵을 모바일에 최적화하여 제공하며, 한국에서도 출시되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중국 모바일 게임사 현황

     

    중국 모바일 게임사 순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국 모바일 게임사의 전 세계 매출 순위는 텐센트, 넷이즈, 미호요가 상위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텐센트는 왕자영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와일드 리프트, TFT 모바일 등 다양한 인기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넷이즈는 몽환서유, 삼국지 전략판, 크로스파이어 모바일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호요는 원신과 붕괴3rd 등으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중국 모바일 게임사의 해외 매출 순위도 텐센트와 넷이즈가 1위와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3위는 미호요가 아니라 릴리스 게임즈입니다.

    릴리스 게임즈는 AFK 아레나와 라이즈 오브 킹덤즈 등으로 한국과 해외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또한 알리바바 그룹, 37게임즈, 4399 게임즈, 펀플러스, 요스타, IGG 등이 상위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중국 모바일 게임사의 중국 내 매출 순위도 텐센트와 넷이즈가 1위와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3위는 미호요도 아니고 릴리스 게임즈도 아니라 알리바바 그룹입니다. 

    알리바바 그룹은 쇼핑몰과 결제 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특히 신작인 문명여정복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또한 빌리빌리, 문톤, 퍼펙트월드, C4게임즈, 유주 등이 상위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중국 pc게임 시장 현황 (2022년)

     

    중국 PC게임 시장 현황에 대해서는

    2022년 중국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0.3% 감소한 2,665억 1,300만 위안 (약 49조 1,000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코로나19의 영향과 중국 정부의 게임 규제 강화로 인해 게임 이용자와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됩니다

    .
    시장 규모가 유일하게 증가한 영역은 PC 게임입니다. 중국 PC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38% 증가한 613억 7,300만 위안 (약 11조 2,25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PC 게임은 장기 흥행하는 게임의 비중이 높고, 신작 출시가 거의 없다. 덕분에 판호 감소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PC 게임의 인기 장르는 MMORPG, FPS, MOBA 등이며, 특히 MMORPG는 중국 PC 게임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PC 게임의 인기 작품으로는 텐센트의 ‘던전 앤 파이터’, ‘리그 오브 레전드’, ‘크로스파이어’, 넷이즈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오버워치’, ‘디아블로3’ 등이 있습니다.

     

     

     

    이상 중국의 게임시장 현황을 살펴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